티스토리 뷰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토시 나카모토의 논문 비트코인’>

 


비트코인의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 없는 (현재는 매우 유명하지만) 프로그래머가 커뮤니티 사이트에 비트코인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올렸다.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번역하자면 개인 대 개인이 직거래하는 전자화폐 시스템 이라고 볼 수 있다.

중간에 어떠한 금융기관도 거치지 않고 직접 P2P 방식으로 개인과 개인이 직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 이것을 비트코인 이라고 정의 내렸다.

기존에는 환전과 해외 송금의 거래량과 액수가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크게 늘어났지만 SWIFT(국제은행간통신협정)라는 파이프라인이 다단계이다 보니 시간도 며칠, 경우에 따라서는 몇 주 걸릴 뿐 아니라 거의 10~20% 수수료가 발생한다. 비트코인 업체의 경영자 에릭 부히스의 말을 들어보면 심각성이 공감될 것이다

뱅킹 시스템을 통해 중국에 돈을 보내는 것보다 철제도구를 부치는게 더 빨라요. 대체 이게 말이 되나요? 돈은 이미 디지털로 바뀐지 오래에요. 송금작업은 화폐다발을 직접 부치는게 아니잖아요.”


<김용태,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슈메이커스랩, 스위프트 메시지 해킹 구성도>


글로벌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은행간의 지불, 송금 업무 등을 위한 국제은행간통신협회의 복잡한 구조

 

 

 

 

 

 





 

 

 

 

그럼 블록체인에서는 송금 방식이 어떻게 바뀔까?



<MK 증권, 데이터조작 불가능한 블록체인글로벌 자본시장 지각변동>


언뜻 보기에 복잡해 보이지만, 블록체인 생태계 속의 거래 흐름에서는 Peer to Peer, 사용자끼리의 거래가 가능하다. 복잡 다단한 절차를 무시하고 거래를 원하는 당사자끼리의 거래가 가능한 것이다.

 














 




<MK증권, 데이터조작 불가능한 블록체인글로벌 자본시장 지각변동>


간단히 표로 정리하면 이렇다. 기존에는 중앙 집중형 구조로 인해 보안 위험 및 관리 비용 등이 높은 단점이 있지만, 블록체인 기반에서는 Peer to Peer, 개인간의 거래가 가능하고 모든 거래 참여자가 거래 내역을 확인하는 공증 및 관리를 하기 때문에 거래 정보의 투명성과 적은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간다.


에릭 부히스의 말을 다시 인용하자면, 중국으로 돈을 보내는 과정에서는 여러가지 정부 규제와 절차가 들어가기 때문에 거래 속도면에서도 특정한 영역에서 제약이 없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금융거래가 훨씬 수월한 측면이 있다.

개념적인 설명으로는 언뜻 감이 잡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생활에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Peer to Peer(P2P), 개인과 개인 간 거래를 중개해주는 실제 사례 예시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Live10 앱을 소개해본다.

 




 

















<Live10>


해외 제품에 눈이 밝은 소비자라면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들어보았을 앱이다

직구 전문 오픈 마켓 큐텐에서 제공하는 앱 라이브텐(Live10). 

큐텐에서는 이미 Qoo10이라는 앱을 쇼핑 환경에 최적화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새로운 앱을 런칭해서 서비스하고 있다.

 

 

 






 

왜일까?

언뜻 보면 똑같은 상품을 파는 쇼핑앱처럼 보인다.

오늘은 라이브텐의 숨은 기능과 그 가치에 대해서 살펴본다.

 

 

 






 

 

 

 

메인 기능 – Buddy Link




라이브텐 하단 메뉴 맨 오른쪽에 있는 Buddy Link.

 

BUDDY LINK- 라이브텐에서 추가한 친구 목록 확인

QMESSAGE- 친구들과 채팅

CALLLOG- 통화기록 확인

일종의 카톡과 전화 기능이 한꺼번에 구현되는 곳이다.

 

라이브텐에서는 실제로 국내외 글로벌한 연락망을 구축하고 소통하기 위한 채널로 라이브텐을 구상하고 해외 이용자들간의 전화와 메시지를 자유롭게 전달하는 서비스로 라이브텐 앱을 런칭했다.

 

 

 

 

 

 

 

 

 

 

 




 

 

 

 

 

 

메인 기능 – Tweet




라이브텐 하단 메뉴오른쪽에 있는 Tweet.

라이브텐에서는 하루에 두번(오전10, 오후4) 쇼핑 트윗을 보낸다.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최저가 제품이나 최근에 가장 핫한 상품들을 골라 고객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한다.

 

 

 

 

 

 

 

 

 

 

 

 

 




 

 

 

 

 

 

 

메인 기능 – Live Fun


라이브텐 하단 메뉴 중앙에 있는 Live Fun.

하루에 한번 출석 체크를 하면 빙글 빙글룰렛을 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최대 $10 쿠폰까지 얻을 수 있는 룰렛. (필자도 $10가 당첨되어 본적은 아직 없다. 슬프다.)

 

 

 

 

 





 

 

 

 

 

 

 

 

 

 

 

 

 

 

 

 

메인 기능 – Story






쇼핑 스토리라이브텐 내에서 자기 만의 스토리를 작성 할 수 있다. 자신이 구입한 물건의 구매 후기를 남길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 혹은 라이브텐에서 제공하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라이브마켓큐텐의 정식 판매자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와 판매자(B2B), 판매자와 소비자(B2C)를 뛰어넘어 개인과 개인(P2P)영역에서의 자유로운 경제 교류가 가능하다.

 

샵 애비뉴큐텐에 등록된 판매자들중 인기가 높은 셀러 순으로 상품이 노출되어 있는 구간이다. 큐텐에 입점한 판매자들에게는 자신들의 상품이 한번더 노출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라이브캐스트라이브텐에서는 라이브캐스트를 통해 실시간 촬영이 가능하다. 트위치/아프리카TV같은 기능이 녹아 들었다고 볼 수 있다. 트위치의 Broadcast(방송용 시스템)이나 아프리카 TV의 방송 설정 같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서 실시간 촬영에 어려움을 빗는 경우가 많은데 라이브캐스트를 이용하면 버튼 클릭 한번으로 촬영이 시작되어 접근성 면에서 훨씬 더 직관적이고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비디오 스퀘어유튜브처럼 라이브텐에서만의 독특한 영상을 볼 수 있다. 현재는 여러 직구 상품들의 생생한 정보를 영상으로 접할 수 있는 공간

 

 

 

 

 



 




 

 

 

 

메인 홈



<Live10 암호화폐 큐코인 이벤트>


메인 홈에서는 라이브텐의 여러가지 재미있는 이벤트들을 확인 할 수 있다.

한가지를 소개하자면 최근 라이브텐에서 런칭한 큐브(Quube)의 이벤트 배너.

암호화폐 쇼핑몰 큐브(Quube)의 앱런칭 이벤트로 100이상 구매시 10% 할인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큐텐 구영배 대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새로운 전자상거래 패러다임을 만들겠다.”라고 천명하며 블록체인 기반 자체 암호화폐 쇼핑몰 큐브(QuuBe)앱을 런칭했다.

 

 

 

 

 

 








 

말로만 듣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그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갖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2019.01.13 Live10 오후 7시 큐메시지>




에어팟을 국내에서 제일 싸게 사는 곳이 어디일까?”

 









라고 물으면 브랜드 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큐텐이 최저가라고 주저없이 말할 것이다.

지난 금요일, 암호화폐 쇼핑몰 큐브(QuuBe) 앱 런칭 기념 이벤트로 특별히 기획된 상품(에어팟)이 프로모션 되었다.






















<라이브텐 큐브이벤트x쇼핑스토리>



$200 이상 큐코인을 결제하는 사람은 10% 큐브(QuuBe) 앱 런칭 이벤트 효과로 큐텐 최저가 에어팟보다 $12정도 싸게 구입할 수 있다.

(남는 큐코인에 대해서 걱정하는 분들에게는 큐텐 최저가 구입을 추천한다.)

라이브텐 쇼핑 스토리를 보면 큐브의 에어팟을 최저가로 구입한 후기가 보인다. 최저가로 에어팟을 구입했다는 금전적인 혜택의 기쁨도 있겠지만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로 실제 상품까지 구입했다는 기쁨도 있지 않을까?